Friday, August 05, 2005

Excel 의 "정렬" 기능은 엉터리이다.



코딩하면서 문자열 리스트를 정렬할 일이 생겼다.

별 고민 없이 QuickSort Algorithm 으로 했다.

생각하기 싫어서 기존에 있던 Sample Source 를 조금 변형해서 썼다.

다 만들고서 확인 작업을 하기 위해 문자열 리스트를 엑셀에 복사해놓고,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다음 비교를 해보았다.

근데, 안 맞는다.

Excel 에서는 "_" 가 맨먼저 오는데 내가 만든거에서는 숫자가 맨먼저 온다.

왜 그러지? 왜 그러지? 하며 한참을 뚫어져라 보다가 혹시나 해서 Ascii Table 을 보았다.

근데...

분명 "_" 는 숫자보다 뒤에 있다.

"_" 는 95 이고 숫자는 48 부터 57 이다. 숫자야 Ascii 값을 자주 썼으니, 알았다고는 하나 "_" 까지는 몰랐었다.

즉, Excel 에서 "_" 가 맨먼저 온것은 분명 잘 못된 것이다. 무슨 기준으로 하는지 모르나 Ascii Table 과는 분명 맞지 않다.

결국 또 이렇게 허무하게 시간을 보냈다.

시간 잡아먹을 일이 아닌데도, 진작에 확인 해 보았으면 됐을것을...

나쁜 Excel을 맹신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