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10, 2005

Life Is Enjoy - 4

조금 늦잠을 잤다.

11시부터 회의를 또 시작했는데, 오늘은 2시까지만 일한다고 한다. 오늘은 모든 물건들이 축복받고 쉬는 날이라고 한다.

점심은 사장이 싸온 도시락과 배달음식을 먹었다. 몰랐는데, 이들은 모두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며, 사장 또한 도시락을 먹는다. 식사시간이 되면 끼리 끼리 도시락을 들고 옥상으로 올라가 밥을 먹는다. 우리는 그냥 회의실에서 먹었다.

인도에 대해서 좀 알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인도에 가는것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음식이다. 입맛에 맛지 않을것이다. 물이 바뀌어서 화장실을 쉴새 없이 드나들 것이며, 제대로 먹지 못해 배고플 것이니, 라면과 김치를 싸가지고 가라 등등등...

그러나 처음 하루만 입맛에 안 맞았을 뿐, 내가 생각해도 놀라울 정도로 인도 음식은 내 입맛에 잘 맞는다. 특히 사장이 싸온 난과 반찬들은 더 맛있었다. 예상엔 아마도 살이 빠져 돌아갈 수 있을줄 알았는데, 벌써 살이 찐것을 느끼고 있다.

2시에 회의를 마치고,

모든 물건에 대한 휴식을 주는 의식 ( 정확히 뭐라는지는 잘 모른다 ) - 책상, 컴퓨터, 의자, 심지어 볼펜까지도 하나 하나 모든 물건들에 대하여 축복을 해주고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점심을 먹고 난 후 부터 여자들은 의식을 준비하기 시작하는데, 회사 정문앞에 가지각색의 분말가루 같은 것으로 바닥에 그림을 그린다. 가운데에 꽃을 놓기도 하고 글씨를 쓰기도 한다.

의식에 들어가기 전에 사람들은 모두 맨발을 한다. 신앞에 경건히 가기 위함이라 한다. 그리고 팔 4개 달린 불상 같은 것( 나중에 알았지만, 바로 Ram 이다! )에 빨간 분말가루같은거 하고, 노란 분말 가루 같은 것을 조금 씩 뿌리고, 꽃잎을 올리고, 나뭇잎하나를 올린다. 그리고 합장을 하고 간단히 기도를 한다.

사장이 맨 처음 하고 직급대로 차례 차례 하는거 같은데, 갑자기 날 부르더니 날 시킨다. 아마도 인도 음식을 잘 먹어서 맘에 들었는지도... ㅋㅋ 지도를 받으면서 고대로 따라 했다. 근데 뭐가 틀렸는지 모르지만, 사람들이 웃는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모든 물건 하나 하나 빠지지 않고 빨갛고 노란 분말가루 같은 것, 그리고 꽃잎과 나뭇잎을 차례 차례 올린다. 나 또한 내가 가져간 가방, 모자, 노트북 등에 이렇게 했다.

의식을 모두 마치고 사람들은 한명 한명씩 돌아가면서 서로 인사를 하고, 아까 그 나뭇잎을 서로 나눈다. 받은 나뭇잎을 다른 사람과 인사하며 또 주고 받고, 이렇게 나뭇잎은 모든 인도인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이라고 한다. 좋아하는 사람일 수록 더 많은 나뭇잎을 준다고 한다.

이렇게 의식을 마치고 사장은 우리에게 이 축제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다.

이때 케빈이 없어서 난, 직접 그 설명을 들었는데, 근본적인 나의 영어실력, 특히 hearing 의 문제가 더 크지만... 인도인의 발음을 탓하며 일단 내가 듣고 이해한대로 라면...

스리랑카에 Ravan 이라는 악마가 살고 있다.

이 악마는 무지 쎄고 머리가 10개 있다.

머리 하나가 이걸 할라 하면, 다른 머리가 저걸 할라 하고, 더욱 더 못된 짓을 하려 하는 머리가 10개가 있는 것이다.

Ravan 은 당시 인도 왕 아들 Ram 의 색시가 너무 이뻐서 납치를 한다.

Ram 은 인도 끝에서 끝까지 이 Ravan 을 찾아와 9일 밤낮을 싸워 결국 이긴다고 한다.

이 축제는 Ram 이 Ravan 을 이긴것을 축하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디까지나 내가 듣기에 이랬다. 실제로는 무슨 말을 했는지 모른다 -,.-;;...

사장에게 이 이야기를 들을며 막바지에 이를 즈음, Office Boy 가 와서 물을 한잔씩 따라준다.

유리컵을 옮기며 잠시 유리컵들이 부딪히며 날카로운 소리가 났는데,

나는 그제 실수로 물이 가득한 유리컵 하나 깬 얘기를 하며 멋적어 했다.

사장은 여기서 이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내가 유리컵을 깬것은 Mistake 가 아닌 Accident 라고 한다. 영어로 이둘의 차이를 단어적 의미가 아닌 더 깊은 의미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고의이며, 의도한 것이고 나쁜 것이라면 그건 머리 10개 달린 Ravan 이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나는 Ram 이라고 한다.

결론이 멋지다.

우리는 누구나 Ravan 이 될 수 있다. 즉, 머리가 10개가 될 수 있다는 것은 한순간에도 여러가지 생각을 하면서 나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머리 10개를 버리고 한개의 머리, Ram 이 되라는 것이 이 축제의 철학이다.

"Ram Inside You!" 라 한다.

어디까지나 내가 이해하기에 그랬다.

내일은 축제의 마지막 날이다. 우리는 내일 3명이 이후 회의에 대한 우리만의 회의를 할 것이고 오늘은 푹 자기로 했다. 저녁을 먹으로 밖으로 나갔다.

부사장님은 인도 음식을 참 달갑지 않아 하고 그들과 함께 맛있게 식사하는 것을 참 어려워 한다. 부사장님은 지끔까지 제대로 먹은 것이 없다.

하지만, 다행히도 세계 구석 구석 깊숙히 어느곳이든 공통된 먹거리를 제공해주는 맥도날드 덕에 저녁은 모두 편하게 먹을 수 있었다.


Offce Boy :

사무실 한켠엔 사람이 한명 들어갈 수 있는 조그만 방이 있다.

인도 회사 어느곳에 가도 볼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 여기엔 냉장고와 컵 등 마실거리등이 준비되어 있다.

여기엔 건물에서 고용된 OfficeBoy 가 있는데, 채 15살이 되어 보이지도 않는다.

늘 대기하고 있다가 회사에서 필요로 할때, 커피를 타오거나 테이블을 청소하거나 잔심부름 등을 한다.

커피를 가뎌다 줄때 Thanks 하면, 어리둥절 오히려 고마와 한다.

컵을 치울때 쟁반에 빈잔을 직접 올려주면 화들짝 놀라며 No, No! 라고 한다.

그 소년은 회사에 있어서 참 유용한 존재이다.

싼가격에 구린일과 귀찮은 일은 모두 해주니 말이다.

No comments: